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제29조 제2항 및 제4항)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30조)에 따라 만들어진 우리나라의 국가 수준 보육과정입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2019년 누리과정이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개정됨에 따라 표준보육과정도 2020년에 영유아와 놀이중심의 제4차 표준보육과정으로 개정되었습니다. 표준보육 과정 개정안은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통해 자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0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그리고 더불어 사는 사람입니다. 이는 미래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연계되어 있으며, 이 중 '건강한 사람'은 신체와 정신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영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첫째, 건강한 사람은 몸과 마음이 고루 발달하고 스스로 건강함을 유지하며 안정적이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영유아는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고, 세상과 즐겁게 교류하며,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스스로 지킵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튼튼한 몸과 안정된 정서를 바탕으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일상에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경험을 통해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둘째, 자주적인 사람은 자신을 잘 알고 존중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주도적으로 해 나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영유아는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나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끌어 나가게 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여기며,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셋째, 창의적인 사람은 주변 세계에 열려 있고, 호기심이 많으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상상하고 느끼고 표현하고 탐구하는 가운데 새롭고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영유아는 자연과 일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물과 문제에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면서 스스로 답을 찾아냅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세계를 탐색하고 도전하고 실험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넷째, 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예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에 경이감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풍부한 문화적 감수성을 지닌 사람을 의미합니다. 영유아는 다양한 사물과 매체, 사람과 자연에 민감하고 주변의 다양한 예술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며 그 속에서 아름다움과 재미를 발견합니다. 또한 영유아는 이러한 아름다움을 다양한 언어, 노래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즐깁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일상과 놀이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공감하며, 이를 다양한 예술로 표현하면서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사는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협력하는 민주시민을 의미합니다. 영유아는 주변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명에 대한 감수성이 뛰어나며, 자신과 친근한 사람 및 주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자발적으로 사회질서와 소통 방식을 배워 나가게 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가족, 이웃, 동식물과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며, 서로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 책임 의식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0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개정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에서는 '놀이를 통해'라는 표현을 제시하여 영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영유아 보육에서 강조해 온 '심신과 건강'과'조화로운 발달', 그리고 '민주 시민'의 가치를 반영하였으며, 인성의 중요성이 사회 전반에 걸쳐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바른 인성'을 추가하였습니다. 0~2세 보육과정의 목표는 첫째,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둘째,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셋째,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넷째,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다섯째,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기른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5세의 보육과정(누리과정)의 목표는 첫째,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둘째,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셋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넷째,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다섯째,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는 표준보육과정 전 영역에 골고루 스며들어 영유아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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