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스스로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 건전한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간, 사회에 기여하는 민주적 인간, 자신의 문화를 사랑하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입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총괄 목표를 제시합니다. 첫째, 보육시설이나 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태도를 기른다. 둘째,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필요한 기초체력을 길러 운동능력을 향상한다. 셋째,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래나 가족,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며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른다. 넷째,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주위의 여러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인지적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여섯째, 친군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감을 기른다.
02.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보육 내용
1. 기본 생활
건강,안전, 바른생활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고 익히며 올바른 습관을 길러,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자기 스스로 보호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즐겁게 생활한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건강한 생활 | - 몸을 깨끗이 하기 - 즐겁게 먹기 -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 즐겁게생활하기 - 규칙적인 배설 습관 가지기 |
- 몸을 깨끗이하기 - 올바른 태도로 먹기 -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 즐겁게 활동하기 - 규칙적인배설습관 가지기 - 스스로 옷 입고 벗기 - 건강에 관심 가지기 |
-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 식생활을 바르게 하기 - 적당한 잠자기와 휴식하기 -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 규칙적인배설 습관 가지기 - 옷을 상황에 맞게 입기 -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건강생활 실천하기 |
안전한 생활 | - 놀잇감을 안전하게사용하기 - 위험한 상황을 알기 |
- 놀이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 탈 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 |
- 안전하게 놀이하고 다른사람의 안전을 배려하기 -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안전하게 행동하기 - 교통안전 실천하기 -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참여하기 |
바른 생활 |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아끼며 생활하기 |
2. 신체운동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을 기른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감각과 신체인식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 감각기관으로 탐색하기 - 신체 탐색하기 |
- 감각능력 기르기 - 감각기관 활용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 감각능력 기르기 - 감각기관 활용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 | - 대근육 조절하기 - 소근육 조절하기 - 협응력 기르기 - 균형감 기르기 - 이동운동 시도하기 - 비이동운동 시도하기 |
- 신체조절력 기르기 - 신체균형감 기르기 - 이동운동하기 - 비이동운동하기 - 조작운동하기 |
- 신체조절력과 균형감 기르기 - 이동운동하기 - 비이동운동하기 - 조작운동하기 - 움직임의 요소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활동 참여 | - 몸 움직임 즐기기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시도하기 |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하기 - 안전하게 신체활동 하기 |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여러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하기 - 안전하게 신체활동 하기 |
3. 사회관계
자신에 대해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며,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 또래, 지역 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학습하도록 한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자기존중 | -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기 | -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 자신에 대해 긍적적으로 생각하기 -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 성정체감 형성하기 |
정서인식과 조절 | -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기 |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가지기 |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인식하고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
사회적 관계 | - 다른사람에게 관심 가지기 -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
- 가족관계 이해하기 - 또래에게 관심가지기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공동체 정신 기르기 |
사회적 지식 | - 지역 사회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4. 의사소통
듣고 말하는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른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듣기 | - 소리 구분하여 듣기 - 경험과 관련된 말의 의미 알기 - 운율이 있는 말 듣기 |
-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 말소리 듣고 의미 알기 - 운율이 있는 말 듣고 즐기기 |
- 낱말의 발음 경청하기 -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듣고 이해하기 - 동요, 동시, 동화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기 | -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 친숙한 사물의 이름 말하기 - 말소리와 몸짓으로 의사표현하기 |
- 바르게 발음해 보기 - 사물의 이름 말하기 - 자신의 느낌과 생각 말하기 - 행동에 맞게 말하기 |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읽기 | - 읽어 주는 짧은 글에 흥미 가지기 -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
- 글자 모양에 흥미 가지기 - 읽어 주는 글 즐기기 -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동요, 동시, 동화 읽기 -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 그림책 읽기를 즐기기 |
쓰기 | - 긁적거리기 시도하기 -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
- 긁적거리기 -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
- 낱말과 문장으로 쓰기에 흥미 가지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쓰기에 흥미 가지기 - 쓰기 도구와 매체 사용하기 - 말과 글의 관계 알기 |
5.자연탐구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을 자각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탐구적 태도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관심 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하기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호기심 가지기 - 반복하여 탐색 즐기기 - 문제해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 탐구과정 즐기기 - 기초탐구기술 활용하기 |
수학적 탐구 | - 수량 지각하기 - 주변 공간 탐색하기 - 비교하기 -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
- 수량 인식하기 -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 비교햐기 및 순서인식 하기 -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 구분하기 |
- 수개념 형성하기 - 공간과 도형개념 형성하기 - 측정하기 - 규칙성 이해하기 - 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 |
과학적 탐구 | -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 자연현상 지각하기 |
- 물체와 물질의 특성 탐색하기 -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 알기 - 자연현상 인식하기 - 생활 도구에 관심 가지기 |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 알기 -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 알기 - 자연현상 이해하기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6. 예술 경험
주변의 친근한 황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롭게 경험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른다.
내용 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심미적 탐색 | - 소리, 움직임, 시각적 자료에 호기심 가지기 | - 주변 환경의 예쑬적 요소 탐색하기 |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 가작화 요소 탐색하기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예술적 표현 | -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 몸동작으로반응하기 - 모방행동 즐기기 - 단순한 미술 경험 시도하기 |
- 리듬 있는 소리, 노래, 춤으로 표현하기 - 모방과 단순한 가작놀이하기 - 단순한 미술활동 즐기기 |
- 리듬 만들기 - 노래부르기 - 춤으로 표현하기 - 극놀이로 표현하기 - 미술활동 즐기기 - 다양한미술재료 사용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예술감상 | - 소리나 노래 즐겨 듣기 - 주변의 아름다움 경험하기 |
- 주변 환경의 예쑬적 요소에 관심 가지고 즐기기 | - 음악 감상하기 - 춤 감상하기 - 극놀이 감상하기 - 미술작품 감상하기 |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교사 지침 - 2 (0) | 2022.12.15 |
---|---|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교사 지침 - 1 (0) | 2022.12.14 |
유아발달특성과 보육(만3,4,5세 유아) (0) | 2022.12.12 |
만 1,2세 영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 계획하기 (0) | 2022.12.12 |
영유아발달특성과 보육(0세~만2세 영아발달) (0) | 2022.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