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를 위한 교육은 일과표에 정해진 대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일상 속에서 비형식적으로 융통성있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생활의 모든 경험이 보육과정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성할 때는 기본적 욕구충족과 신체적 보호를 우선으로 하며, 발달에 기초한 양질의 보육활동을 제공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보육 프로그램은 수유 및 이유식을 포함한 식사에 의한 영양공급, 수면, 배설, 청결, 산책 등의 기본 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이러한 주요 보육 요소를 일과운영에 자연스럽게 포함시켜야 합니다. 또한 영아의 개인차와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영아의 하루일과 패턴이나 생리적 리듬이 교사의 계획보다 우선시 될 수 도 있으며, 영아의 상황이나 흥미, 그날의 등원 아동 수에 따라 실시되는 내용이 융통성 있게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만 1,2세 영아의 보육 프로그램 계획 시 주의사항
• 1세아
- 영아발달특성상 개별적이고 소집단 중심으로 계획한다.
- 대,소근육발달을 돕는 놀이활동을 운영한다.
- 감각적 경험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 기본 생활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계획한다.(식사, 수면, 배설, 청결 등)
• 2세아
- 발달수준과 개별적 상황에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일상생활 경험이 학습 경험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신체적 보호 위주에서 벗어나 신체,정서,사회,언어,인지적 요구가 통합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 기본 생활 습관, 부모와의 분리, 다른 영아와 새로운 애착 형성하기 등의 활동을 운영한다.
만 1,2세 영아를 위한 연간 보육계획안 구성하기
- 학습 주제 선정보다는 연간 보육과정의 진행을 생각한다.
- 적응하는 기간, 계절적 특성, 발달수준, 흥미와 경험 등을 고려한다.
- 영아에게 친숙하고 단순한 내용으로 계획안을 구성한다.
- 월령에 따른 발달상의 편차를 고려한다.
만 1,2세 영아를 위한 월간 및 주간 보육계획안 구성하기
- 월간 보육계획안은 연간 계획안에 기초를 두고 주제별로 계획한다.
- 영아는 반복학습을 통해 발달하게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고려한다.
- 만 1세아 보육계획은 1일 단위보다 일주일 단위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하다.
- 만 2세아는 교사가 계획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 가능하며 1세보다 세분화해서 진행하도록 계획하여 매일의 활동에 근거하여 주간 계획안을 작성한다. 주간 보육계획안이 모여 월간 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 주간보육계획안에는 활동뿐 아니라 구체적인 자료와 준비물까지 함께 계획한다.
보육계획안 작성 중 영아를 위한 활동 선정 시 고려사항
• 만 1세아를 위한 활동선정 시 고려사항
- 감각활동을 많이 제공한다. 이 시기 영아는 감각을 이용한 탐색을 즐기며 이를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감각운동기이다. (오감놀이, 탐색활동, 까꿍놀이 등)
- 대근육을 위한 놀이활동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신체발달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대근육을 위한 실내/외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보육계획안을 구성해야 한다.(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밀고 당기기, 자동차 끌기 등)
- 교사 주도의 집단활동보다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는 개별 활동을 제공하여야 하며, 같은 교규를 여러 개 준비하여 영아들끼리 다투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 만 2세아를 위한 화동선정 시 고려사항
- 언어발달을 위한 활동을 제공한다. 이 시기 영아는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이 증가하기 시작하고, 특히 언어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보육계획안에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언어활동을 포함시킨다. 이 시기 영아에게 읽고 쓰기의 문자능력을 위한 활동은 적합하지 않으나, 책이라는 매체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교사와 함께 읽는 경험을 만들어준다.
- 대근육 및 감각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한다. 만 2세 영아는 신체발달의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보육계획안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1학기에는 자전거 타기, 유모차 끌기 등의 신체활동이 교실 내에서 제공될 수 있으나, 2학기에는 교실보다 넓은 공간이나 실외에서 대근육을 위한 놀이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개별활동 위주로 계획하되 소집단활동을 부분적으로 포함시킨다. 만 1세 영아와 마찬가지로 집단활동보다는 개별 활동 중심으로 활동을 선정하도록 한다. 그러나 만 2세 후반이 되면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놀이를 따라하거나 함께 놀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소집단활동을 부분적으로 포함시켜도 좋다. 또래를 좋아하고 함께 놀이하려고 하지만 아직은 개인적인 놀이를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교사의 지도 아래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보육계획안에 포함시키도록 한다.
- 자기표현과 정서적 표현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만 2세 영아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알고 자아존중감을 키워나가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거울을 보며 자신에 대해 설명하기나 친구 이름 말하기 등은 이러한 자아개념 수립을 위한 좋은 활동이다.
영아를 위한 하루 일과 운영
영아의 하루 일과는 자유선택놀이, 정리정돈, 전이활동, 화장실 가기, 손 씻기, 간식시간, 점심시간, 낮잠시간, 짧은 집단활동시간, 실외 놀이 등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하루일과의 순서를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0) | 2022.12.13 |
---|---|
유아발달특성과 보육(만3,4,5세 유아) (0) | 2022.12.12 |
영유아발달특성과 보육(0세~만2세 영아발달) (0) | 2022.12.12 |
영유아보육의 중요성 - 아동권리와 복지적 측면 (0) | 2022.12.08 |
영유아보육의 개념 (1) | 2022.1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