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추구하고 희망하는 유치원은 어린이, 가족, 교사 모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호감을 주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 말라구치(Malaguzzi)
레지오교육의 창시자인 말라구치(Malaguzzi, 1920~1994)는 유럽의 여러 학교를 참고한 능동적 교육, 프랑스의 이동식 학교, 미국의 듀이(Dewey)와 뉴욕의 달튼학교, 에릭슨과 브론펜브레너, 러시아의 비고스키 등의 교육관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레지오의 교육은 피아제(Piaget)의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아 인지발달한다는 연구와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이론에서의 사회적, 문화적, 계통발생적 요인의 강조점을 레지오교육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과 기본 원리
레지오 프로그램에서는아동을 어른의 소유가 아닌 개별적인 개체로 봅니다. 또한 아동을 강한 아동, 유능한 아동, 자기 권리를 가진 아동,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유아들은 다른 유아와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것을 아동의 권리로 보는 것입니다.김진선, 손윤경(2006)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아동의 권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아동은 상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성인들은 아동이 맞고 발에 채이고 물리지 않으며 찔리지 않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발길질을 당해도 내버려 두는 일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데, 왜냐하면 아동은 받은 대로 보복하는 것을 마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아가 보복으로 '너도 물리면 어떤지 알게 해 준다.'며다른 ㅇ나동을 물어뜯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복수란 또 다른 상해 행동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성인들은 아동을 잘 살펴서 공격성을 예방하고 발생했을 경우는 즉시 이를 중단시켜야 합니다. 둘째, 아동은 이유없이 불편함을 겪지 않을 권리가 있다. 아동은주변의 다른 아동들이 큰소리로 떠들고 고함지르는 것 같은 보통 수준 이상의 소음에 시달리지 않으면서 평화롭게 앉아서 점심을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림을 보려고 억지로 밀치고 들어오는 일 없이 조용히 앉아서 동화를 들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저 재미 삼아 모래를 공중에 퍼붓는 짓궂은 아동 때문에 눈에 모래가 들어가는 일 없이 모래성을 짓고 놀 권리도 있습니다. 비록 모든 아동들이 자기중심적인 관점으로 세상을 보고 사고체계로 시작한다 할지라도 성인은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느낌을 갖는다는 것을 아동이 깨닫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머지않아 아동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차리게 됩니다. 1세 된 아기도 자신보다 더 나이가 든 아이가 울면 빨던 젖병을 주기도 하고, 유아는 친구가 그네에서 떨어지면 교사에게 달려가 이야기를 합니다. 아동이 편안해지려는 욕구에 주의를 기울이는 교사는 아동 상호 간에 민감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정서적 분위기를 마련해 줍니다. 셋째, 아동은자신의 소유물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성인들은 때때로 아동의 공유에 대해 이상한 논리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성인의 세계에서 정부는 소유물과 소유에 대한 매우 세밀한 법을 세우고 있습니다. 타인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다루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관례에서조차 동일한 규칙을 적용합니다. 만일 우리가 슈퍼마켓에서 쇼핑 카트를 집어 물건을 사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자기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그것을 잡아채 물건을 팽개치고 가져간다면 이는 무례하기 그지없는 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중재를 맡은 책임자는 무례를 공손히 사과하고 그 공격적 고객이 다른 것을 사용하도록 조정할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아동이 장난감을 갑자기 가져가거나 쓰고 있는 색연필을 가져간다고 불평하는 유아들은 때때로 나누어 쓸 줄 모르거나 고자질쟁이가 되어 버립니다. 어느 누구도 심지어 부모나 교사라 할지라도 아동에게 부탁을하징낳거나 먼저 알리지 않고 함부로 아동의 개인소유물을 다루어서는 안 됩니다. 함께 공유하는 물건은 주어진 시간에 그것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속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한 그러합니다. 가정에서 자녀가 TV를 보고 있다면 다른 식구들이 물어보지도 않고 채널을 돌려서는 안 됩니다. 집단으로 있을 때 한 아동이 퍼즐을 맞추고 있다면 그것을 선택한 아동의 허락 없이 다른 어떤 아동도 그것을 가질 수 없다. 나누기란 자발적일 때만 진정한 나누기가 됩니다. 넷째, 아동들은 공정하게 다뤄질권리가 있습니다. 공정성은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서서히 생겨납니다. 그러나 이 개념이 잘 발달되기 전이라도 아동들은 공정하게 대접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당연히 공정성과 통합성의 모델을 볼 수도 있어야 합니다. 만일 한 아동은 낮잠시간에 그림책을 보도록 허용되었는데, 다른 아동은 근거 있는 이유나 설명 없이 그런 혜택을 부여받지 못했다면 불공정한 것이 됩니다. 레지오 프로그램에서의 아동은 잠재성이 있으며 그들만의 몰입 가능한 흥미로운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은 유아가 유능한 존재임을 말합니다. 또한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존재로 제한된 형식에 맞추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유아들이 문제상황에서 갈등, 협동의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작용을 지원해야 합니다. 레지오에서는 유아가 단순한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와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접근한다는 기본 원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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