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에서 가장중요시 하는 요소는 준비된 환경, 교사, 유아로 준비된 환경은 유아들이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유아의 수준과 발달에 맞고 유아의 호기심과 적극적인 활동의 마음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교사는 유아들의 개개인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파악하여 유아들에게 알맞은 교구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아들은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고 교구에 따른 교구활동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몬테소리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유아들이 스스로 교구를 선택하여 활동하는 과정에서 정상화(normalization)에 도달하는 것이라 보았습니다. 또한 김용숙(2005)은 몬테소리의 목적을 유아가 자기지향적 발달(self-developmenet)을 위한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전인적인 성장에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몬테소리교육의 내용은몬테소리 이후에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그 나라의 사회, 문화적인 것에 의하여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크게 일상생활, 감각, 수, 언어, 문화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일상생활
일상생활은 한 나라의 문화적인 개인, 사회, 환경의 전반적인 부분이며, 일상적인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독립적인 활동으로 바른 문화적 예절교육이 포함되어 있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일상생활의 모델링을 통하여 반복된 연습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김순옥(1999)은 일상생활의 연습을 그 나라의 지리적, 문화적 환경조건으로 실제 어른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생활양식을 유아기 어린이가 적절한 환경인 유아교육기관에서 자발적으로 반복 연습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일상생활의 목적으로는 기본적인 운동의 습득(협응동작의 발달)과 자기 제어 및 의지력을 습득하고 독립심, 자율성, 집중력을 키우며 대인관계에 있어서 신뢰감을 확립(교사와 유아 또는 또래의 집단 속에서 상호관계시키고, 외부적 환경과 거기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관계를 알게 하는 환경의 법칙을 깨닫게)하는 데 있다고 하였습니다.
감각
감각교육은 유아들의 학습에 있어 사고발달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의 다섯 감각 영역이균형 있게 발달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시각에서는 유아들이 사물의 크기나 모양, 색을 분류하는 능력을 기르며, 촉각역역에서는 피부감각, 온도감각, 무게감각 등 지각능력을 기르는 것에 있습니다. 청각영역에서는 유아들이 소리나 강약, 고저, 사물소리 등을 분류하여 일상생활에서 나는 소리의 구분과 음악에 있어 악기소리 등으로 교육활동을 하게 됩니다.
- 감각교육의 내용
활동 연령 | 활동 내용 |
만 2세반 이상 | 꼭지원기둥, 분홍탑, 갈색계단, 색판, 촉각판, 천 합치기, 촉각판 합치기, 기하서랍, 카드, 기하입체바구니, 곡물 분류 |
만 3세 이상 | 음감벨, 잎의 서랍, 후각통, 소리상자, 중량판, 구성 삼각형(직사각형 상자) |
만 3세반 이상 | 온각병, 온각판, 미각병, 2항식, 3항식, 구성 삼각형 |
만 4세 이상 | 구성 삼각형, 비밀 주머니 |
만 4세반 이상 | 색 원기둥, 기하도형 싸기, 비밀 주머니, 피타고라스 카드 나열 |
출처: 김순옥(1999), 몬테소리교육접근법
언어
몬테소리는 "언어는 자연이 우리에게 남겨 준 하나의 기능이라고 생각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언어는 자연을 넘어선 것이며, 집단의식적 지성에 의해서 획득된 초자연적 창조물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언어교육에 관해서 몬테소리의 생각은 언어란 의도적으로 어린이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능사가 아닌, 사회생활 속에서 생겨서 발달하고, 동시에 그 사회생활은 개인과 같은 양상에서 언어에 의존한다고 보았습니다. 언어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나라의 모국어는 존중하고, 몸에 익힌다. 둘째, 말을 사랑하고 모국어를 이해한다. 셋째, 집중력, 관찰력, 기억력, 의지력, 이해력, 독립심, 창의력을 길러 인격을 형성시킨다.
수
수교육은 초기 감각교육에서 도입이 되었습니다. 유아들이 감각을 자극하여 수에 대한 개념, 즉 통합적이고 논리적 사고, 사물의 속성(크기, 무게, 형, 색 등), 양(크기, 온도, 무게, 길이, 부피)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수교육에 속합니다. 수교육을 통하여 유아들은 판단력과 이해력, 분류능력, 추리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수교육의 특징은 수보다 양의 교육을 먼저 유아들에게 제시합니다. 또한 0과 10의 개념을 중요시하며 수의 자릿수에는 색으로 표시하여 유아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틀림의 정정으로 유아들이 스스로 통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화
문화란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행동형태, 지식, 예술, 도덕, 신앙, 습관, 법률, 언어 등은 일반화된 형태로 집단에 존재하고, 새로운 세대를 받아들여 계승 전달됨을 말합니다. 문화는 우리들만의 것이 아니고, 차세대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문화는 역사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일상생활 속에 문화(생물, 지리, 역사, 예술, 종교, 음악 등의 모든 것)는 어떤 시기에 무의식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어린이에게 흡수되는 것입니다. 몬테소리는 "3~6세까지의 시기에 문화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자연적 성숙이 있다고 본다면, 그것은 이용해야 하며, 그 자체 안에 문화의 역사를 전달할 수 있는 사물을 어린이의 주변에 배려하고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지적하였습니다. 몬테소리의 문화교육의 내용은 지리교육, 역사교육, 과학교육, 생물교육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문화교구의 특징은 순서와 단계의 교구를 유아들에게 교사는 제시하며 교사는 정확한 어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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